본문 바로가기

척추센터

척추재활병원에서 협착증 치료와 재활까지 한 번에!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현대인들이 급증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내원하는 환자들은 대부분 허리에 통증이 느껴지면 허리디스크가 아닐까 예상하지만 허리질환은 생각 외로 다양합니다.

허리디스크 못지않게 척추에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는 척추관협착증을 꼽을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는 물론 다리까지 저리고 아픈 통증을 느낀다는 점에서 증상이 비슷하지만, 이 두 질환은 엄연히 다른 질환인 만큼 치료도 다르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이란, 척추를 둘러싼 인대와 근육이 퇴행성 변화되면서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을 압박하여 신경을 누르므로 다리 통증과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이러한 척추관협착증은 주로 50~60대 연령층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허리 통증보다 다리 통증이 주되게 발생합니다. 척추관을 지나가는 신경은 다리까지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지나가는 부위에서 통증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은 허리 통증부터 먼저 시작되지만 점차 무릎까지 퍼지며 오랜 기간에 걸쳐서 증상이 서서히 진행됩니다.

 

다리 통증과 저림 증상으로 인해 장거리를 걷는 것이 힘들어지며 앉거나 허리를 앞으로 구부리면 통증이 사라지기도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앞으로 구부린 자세로 생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통증으로 걷기 가능한 거리가 점차 줄어들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불편이 발생하게 됩니다.

 

 

 

 

대찬병원에서는 먼저 진료와 상담을 통해 척추관협착증이 의심될 경우 X-ray, CT, MRI를 사용하여 진단하고 있습니다. 정밀한 진단 후 환자의 증상에 따라 1:1 단계별 치료를 계획하고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초기 단계라면 가장 우선적으로 허리 교정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 보존적인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보존적인 치료로 효과가 없는 경우, 비수술적인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보존적인 치료를 꾸준히 진행함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고 비수술적 치료에도 개선이 되지 않아 지속적으로 심한 허리 통증과 다리 통증 및 저림 증상, 대소변 장애까지 발생한다면 이때는 척추내시경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척추내시경은 비교적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는 수술로 병변 부위를 약 1cm 정도 최소의 크기로 절개하여 각각 채널을 통해 초소형 카메라가 달린 고화질 내시경과 수술 도구를 삽입한 후 병변의 원인이 되는 부분을 해결하는 수술입니다.

척추내시경 수술은 내시경으로 병변 부위를 정밀히 확인하는 동시에 치료하기 때문에 정확성과 안정성이 높으며, 통증과 근육 손상이 적어서 고령의 환자나 만성 질환자분들도 적용할 수 있습니다. 척추내시경 수술 후에도 흉터가 작아 비교적 회복이 빠르며 입원 기간도 기존보다 줄일 수 있습니다.

 

 

 

 

 

수술 후 병원 4층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 재활치료를 진행합니다. 척추재활병원 대찬의 스포츠메디컬센터는 전문 재활 치료사가 환자의 상태, 연령, 회복 속도에 맞게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세워 환자분의 보다 빠른 일상 복귀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를 구부정하게 하는 등 잘못된 생활습관이 지속되면 더욱 빠르게 악화될 수 있습니다. 허리를 구부리면 통증이 사라진다고 해서 평소 구부정한 자세 습관을 갖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