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

어깨수술병원, 내 어깨에 석회질이? 관절내시경으로 제거 가능

 

 

몸이 피로하거나 조금만 스트레스가 쌓여도 어깨가 뻐근하고 결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는데 이는 현대인들에게 쉽게 나타날 수 있는 증상 중 하나입니다. 

보통 이렇듯 어깨의 심한 통증이 지속된다면 오십견이나 회전근개파열, 어깨충돌증후군, 석회화건염 등을 떠올리기 쉬운데요. 이 중에서도 특히,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갑작스럽게 심한 통증이 나타났다면 석회화건염을 먼저 의심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에 석회질이 쌓이는 석회화건염

 

 


석회화건염은 힘줄 조직에 석회가 침착 되어 통증이 발생하고, 관절 조직의 운동 기능에도 이상을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인체의 어느 곳에나 생길 수 있으나, 특히 어깨 부위에 있는 4개의 힘줄 중 극상건이라는 힘줄 근처에서 가장 많이 유발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주로 40대 이후에 가장 많이 발생하며, 어깨의 움직임이 제한되고 혈액순환 장애와 염증반응을 유발합니다.

 

어깨질환 중 석회화건염은 갑작스럽게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가 무겁고 답답한 느낌이 들며 증상이 나타났다 사라짐을 반복합니다. 팔을 들거나 올릴 때 통증이 심하며 특히 앞이나 옆으로 올리기가 힘이 드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통증이 장기화 되면 수면장애를 동반하거나 어깨 주변 근육에 염증이 덧나면서 근육통도 함께 나타날 수 있습니다. 

 

 

 

초기 석회화건염 치료 시기 놓쳤다면?

관절내시경 치료

 

 

 

석회화건염은 약물치료로 기본적인 치료가 가능합니다. 주사치료, 초음파 제거술 치료, 체외충격파, 운동치료, 물리치료 등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다만 통증이 나타났다 사라짐을 반복하고 석회가 너무 클 경우에는 관절내시경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을 통해 간단하게 손상된 힘줄까지 치료가 가능하여 일상생활 복귀가 용이해집니다.

 

 

 

어깨 치료 33법칙! 3가지가 없고, 3가지가 적다

- 전신마취, 보조기, 수술자국 없음
- 짧은 입원기간, 짧은 재활기간, 흉터자국 

 

 

 

 

관절내시경 수술은 미세한 초소형 내시경으로 손상된 부위에 대한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하며, 통증이 적고 최소 절개로 흉터가 적습니다. 또한 CT나 MRI에서 확인되지 않았던 손상 부위까지 확인이 되기 때문에 정밀하고 정확한 치료가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어깨 관절내시경 수술 후에는 전문 재활치료사가 다수 포진해있는 대찬병원의 스포츠메디컬센터를 이용하실 수 있으며, 환자분들이 재활치료에 집중하실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가 되고 있습니다.

 

 

 

 

석회화건염은 다양한 연령대에서 나타나는 질환으로 평상시 예방이 중요합니다. 너무 무리한 운동은 삼가야하며, 가벼운 스트레칭으로 어깨 근육을 풀어주고 근력과 유연성을 기르는 운동을 통해 어깨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