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

구월동정형외과, 오십견 비수술 치료로 통증 개선 도움

 

 

주로 50대에 발생한다 하여 이름 붙여진 오십견은 만성 어깨관절의 통증과 운동 제한을 일으키는 가장 흔한 질환의 하나입니다. 중장년층에서 많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장시간 컴퓨터와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현대인들의 생활 패턴으로 인해 최근 20-30대 젊은 층에서 오십견 발병률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오십견,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납니다

 

 

오십견은 크게 특발성 동결견과 다른 원인에 의해 생기는 이차성 동결견으로 나뉩니다. 이유가 따로 없는 특발성 동결견은 원인이 없으면서 어깨 통증과 능동 및 수동 관절 운동이 제한되는 것이고, 이후 이차성 동결견은 경추질환, 감상선 질환, 당뇨병, 또는 흉곽 내 질환이나 외상 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깨 올리는 동작이 힘들어지는 오십견

 

 

오십견은 어깨관절이 굳어지면서 운동 제한이 발생해 세안 시 팔을 들어 올리는 동작 하나도 어려움이 따르게 됩니다. 흔히 세수할 때나 머리를 감을 때 팔을 머리 뒤로 들어올리기 어렵거나 어깨를 움직일 때 통증이 유발된다면 오십견을 의심해볼 수 있으며 처음에는 어깨를 안쪽으로 돌리기 힘들고 이후 팔을 앞으로 들기 힘들거나 밖으로 돌리기 힘들어집니다.

오십견이 의심되어 내원하는 경우 초음파, MRI, X-Ray 검사 등 필요한 진단을 통해 어깨 염증 상태, 관절낭 유착 등을 보다 정밀히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어깨 상태에 맞는 치료방법

 

 

구월동정형외과 대찬병원은 수술만이 최고의 치료라 생각하지 않고 적극적인 비수술 치료가 가능하도록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를 조성해 전문 운동재활치료사가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오십견 비수술 치료 같은 경우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을 시행해 볼 수 있습니다. 주사치료는 경직된 관절막 유착을 완화시켜줍니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체외에서 병변 부위에 충격파를 가해 염증 완화와 통증 감소 효과를 보이는 비수술 치료입니다. ​

다만 비수술 치료로 호전을 보이지 않는 경우나, 이미 만성질환으로 통증이 심각한 경우라면 관절내시경과 같은 수술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실시간 진단으로 정확도 높은 어깨 관절내시경

 

 

 

관절내시경은 병변 부위에 약 1cm 미만의 최소 절개를 통해 통증 부위를 확대해 진단 가능한 내시경과 수술 도구를 동시 삽입해 진단과 치료를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치료입니다. 해당 치료는 최소한으로만 절개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흉터나 통증이 상대적으로 적고 회복 또한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관절내시경과 같은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감염의 위험을 최소화하기 위해 대찬병원은 미세먼지 및 세균을 약 300배 차단하는 무균 수술실을 완성하였습니다. 무균 수술실은 일반 수술실과 달리 헤파필터, 라미나 플로우, 양압 등 시스템을 구축하여 고도의 청결구역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오십견 질환의 발병률이 삼십견, 사십견이라 불릴 만큼 낮아지고 있어 연령층에 상관없이 일상생활에서 오랫동안 한 자세를 유지하는 것을 피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틈틈이 스트레칭으로 몸과 어깨를 풀어주는 것도 오십견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