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

족저근막염 원인과 치료방법은? 계양구정형외과가 알려드립니다

 

족저근막염 원인?

 

무리한 운동으로 인해 발에 통증이 오는 경우

평발이 심하거나 발뒤꿈치가 바깥쪽으로 휜 경우

과체중으로 인해 발에 체중이 실려 통증이 오는 경우

 

 

 

 

 

 

위와 같은 경우로 발뒤꿈치나 발에 통증을 느끼시나요? 그렇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이란 발바닥 내 구조물 중 족저근막이라는 조직에 염증이 생겨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으로 족저근막에 반복적인 충격이 가해져 염증이 생기고 섬유화, 퇴행성 변화 등으로 주로 통증이 나타납니다. 

 

 

 

 

 

주된 증상으로는 발뒤꿈치 안쪽에서 시작하여 발바닥 안쪽 경계를 따라 발바닥 중앙으로 연장되어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통증은 완화될 수 있지만 많이 걷거나 발에 무리를 주는 신발 등을 착용하여 발에 피로를 주게 되면 더욱 악화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아침에 일어나 첫발을 내디딜 때 통증이 발생하며 발에 체중이 실릴 때에도 통증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염 초기일 경우에는 약 1-2주 정도 안정을 취하고 염증 완화를 위한 약물치료와 스트레칭 운동으로 호전이 될 가능성이 높으며 뒤꿈치 압력을 줄일 수 있는 깔창을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통 증상이 경과된 후에 방치를 하게 되어 치료 시기를 놓치게 될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가 어려워 수술적 치료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계양구정형외과 대찬병원의 비수술 치료 센터인 '스포츠메디컬센터'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교육, 도수치료, 주사치료 등 다양한 비수술 보존적 치료로 관절 질환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포츠메디컬센터는 약 250평 규모로 다양한 운동시설을 완비하였으며 운동치료사의 전문적이고 체계적인 1:1 맞춤 치료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족저근막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발에 피로를 줄일 수 있는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고 운동이나 걷기 전에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발에 통증이 생겼을 때는 충분한 휴식과 냉찜질을 해주는 것을 추천해드립니다.

 

 

 

 

 

 

 

.

.

.

 

 

▼대찬병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계양구정형외과 대찬병원

 

인천 1호선 예술회관역

3번 출구 도보 5분

(발레파킹 서비스 및 넓은 주차공간 확보)

 

 

▼대찬병원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