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

인천정형외과에서 반월상연골파열 치료

 

 

코로나 19로 인해 헬스장과 같은 실내 스포츠를 기피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등산이나 골프와 같은 야외 스포츠를 통해 체력 단련이나 취미를 즐기는 이들이 증가하고 있는데요. 다만 겨우내 사용하지 않았던 관절을 갑작스럽게 무리하게 사용하게 되면 무릎 손상이 일어날 수 있어 운동 전 충분히 스트레칭을 한 후 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반월상연골파열은 스포츠를 즐기는 20-30대에게 자주 발생하며 대부분 무릎에 가해지는 외상과 충격때문에 생기곤 하는데요. 또한 중장년층 이상에서는 노화로 인해 무릎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반월상연골은 무릎 관절 내에서 대퇴골과 하퇴골의 관절면 사이에 위치하여 관절에 전해지는 외부 충격을 흡수하고 하중을 분산시키고 관절 연골 보호 등의 중요한 기능을 가지고 있는 반달 모양의 연골입니다. 이러한 반월상연골이 갑작스러운 충격, 손상 등에 의해 손상되는 것을 반월상연골파열이라고 합니다.

 

 

 

 

반월상연골파열이 발생하면 무릎 통증과 관절 붓기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무릎을 제대로 펴거나 굽히기 힘든 증상이 나타나며 무릎을 움직이다 무언가 걸리는 느낌이 들기도 하며 완전히 펴기 어려운 무릎 잠김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초기에는 무릎 내에서 찢어지거나 끊어지는 느낌이 발생하지만 걷거나 운동하는 데는 큰 무리가 없어 치료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에 '뚝' 하는 소리와 함께 통증과 걸을 때 무릎에 힘이 들어가지 않는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월상연골파열을 의심해보고 정형외과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받아보시길 권장 드립니다.

 

 

 

 

반월상연골파열 치료는 진단을 통해 파열 정도를 정확하게 파열한 뒤 그에 맞는 치료법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손상 정도가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이나 물리치료, 주사치료를 통해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손상이 심할 경우에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반월상연골파열 수술은 절개 부위가 적어 수술 후 흉터가 적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주위 근육 손상이 없어 재활이 빠르고 수술 후 합병증 발생이 적어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합니다. 반월상연골파열은 수술 후 관절운동, 근력 강화 운동 등 재활을 통해 근력을 회복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천정형외과 대찬병원은 환자별 증상에 따른 정밀한 진단과 치료 뿐만 아니라 수술 후 체계적인 재활치료까지 맞춤으로 시행하여 건강한 무릎을 회복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