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

무릎인대파열치료, 재활까지 철저하게!

 

 

우리 신체는 계절에 따라서 변화가 생길 수 있는데요. 특히 날씨가 추워지면서 근육과 인대, 관절막 등이 수축해 각종 질환에 노출될 수 있어 조심해야 합니다. 만약 평소 축구, 농구, 스키 등의 스포츠 활동을 즐긴다면 무리한 방향전환이나 점프, 강한 외부충격으로 십자인대파열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파열이란 무릎 관절내에서 정강이뼈의 과도한 이동을 방지하고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구조물인데요. 위치에 따라서 전방 십자인대, 후방 십자인대로 나누어지며 비교적 약한 전방에서 파열이 주로 발생합니다.

 

퇴행성 변화로 인대가 약해져 나타나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은 스포츠 활동이나 무리한 운동 중 파열되는 경우가 많아 스포츠 선수에게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일반인들도 안심할 수 없는 질환이기 때문에 평상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은 파열 시 '뚝' 하는 파열음과 함께 무릎에서 극심한 통증을 유발합니다. 또한 관절 내에 출혈이 발생한 경우 무릎이 부어오르는 증상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안정성을 유지하는 구조물이 파열된 것이기에 무릎이 불안정하고 휘청거리는 듯한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무릎인대파열치료

초기에는 보조기 착용, 약물치료, 주사치료, 물리치료 등의 비수술적 보존치료를 통해서도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오랜 기간 방치하여 파열 범위가 커진 상황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수술법으로는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십자인대재건술이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하기 때문에 절개 부위가 작고 전신마취를 하지 않기 때문에 환자분들의 부담을 덜 수 있으며, 모니터를 통해 실시간으로 수술 부위를 확인할 수 있어 수술에 정확성과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십자인대파열은 치료도 중요하지만 재활 또한 매우 중요한 요소인데요. 재활에 따라서 무릎의 가동범위와 회복속도가 달라지기 때문에 꼭 필요한 과정입니다. 대찬에서는 이를 인지하고 약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 환자의 연령, 직업, 상태 등 여러 요소를 고려한 1:1 맞춤 재활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십자인대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신에게 너무 무리한 강도의 운동이나 스포츠 활동은 자제해야 합니다. 또한 운동전후로 스트레칭을 통해 긴장되거나 경직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예방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