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센터

척추협착증증상, 허리통증과 다리저림까지

 

 

안녕하세요! 보통 사람들은 허리가 아프면 허리디스크를 떠올리곤 합니다.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허리디스크가 맞으나 그 밖에도 허리 통증을 유발하는 요인은 다양합니다. 척추 관련 질환을 꼽는다면 크게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 척추전방전위증을 들 수 있는데 오늘은 허리 통증과 다리 저림이 동반되는 척추관협착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나이가 들면서 척추관이 노화되어 나타나는 대표적인 퇴행성 척추 질환인데요.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인대나 뼈, 관절이 두꺼워지면서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건드려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해당 질환은 퇴행성 변화가 주 원인이기 때문에 40-60대 사이의 중장년층에서 부터 발병률이 높은 편입니다.

 

 

 

 

​척추협착증증상으로는 허리 통증은 물론 신경이 압박되면서 다리 통증이 함께 동반되며, 가만히 있을 때는 통증이 없지만 5-10분 이상 걸을 때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초기에는 간헐적으로 통증이 나타나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그대로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랜 기간 치료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하지 마비나 보행에 장애를 겪을 수 있어 조기 치료가 진행되어야 합니다.

 

 

 

치료는 개인별 척추 상태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데요. 초기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병원 4층에는 이러한 보존적 치료가 보다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약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를 조성하였으며 전문 운동교육사가 포진하여 환자의 진단에 따른 치료가 시행됩니다.

하지만 척추관이 심하게 좁아진 경우라면 보존적 치료로는 치료가 어려울 수 있어 척추내시경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척추 질환에 대표적으로 적용되는 척추내시경 수술은 병변 부위를 최소한으로만 절개하여 내시경과 수술 도구만을 삽입하여 실시간으로 내시경을 통해 손상 부위를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수술을 말합니다. 척추내시경술은 수술 시간도 짧고 작은 구멍으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흉터가 적어 회복이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찬병원은 정밀 검사를 통해 환자별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고 오랜 수술 경험과 노하우로 다져진 의료진이 그에 맞는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척추내시경과 같은 수술적 치료는 상당히 고난도 기술과 경험이 필요하기 때문에 척추 전문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