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

절개 작고 탈구율 낮춘 '전방접근법' 고관절인공관절수술

 

안녕하세요. 관절·척추 특화 대찬병원입니다.

 

관절 질환이라고 하면 대개 어깨와 무릎관절을 많이 떠올립니다. 반면 엉덩이 깊은 곳에 위치한 고관절은 밖에서 잘 만져지지 않아 상대적으로 신경을 잘 쓰지 않습니다. 하지만 고관절은 우리 몸에서 어깨 관절에 이어 두 번째로 운동 범위가 큰 관절로, 걷거나 움직일 때, 체중을 지탱해 하중을 분산시키는 만큼 체중부하가 심해 다른 관절과 마찬가지로 다양한 질환에 노출되기 쉽습니다.

 

 

 

양반다리, 계단 오를 때 골반 통증이?

 

 

대퇴 골두는 혈관이 적고 가늘다 보니 혈액순환이 잘 안 되는 신체 부위입니다. 이 대퇴 골두에 여러 원인으로 혈액 순환 장애가 생기거나 손상을 입게 되는 질환인 대퇴골두무혈성괴사입니다.

 

비교적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하는데, 이는 무리한 음주 습관이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이어 자가면역질환이나, 신장이식 수술 같은 치료를 목적으로 스테로이드를 고용량으로 많이 쓰게 되는 경우에 생기기 쉽습니다. 그 밖에도 노인들의 경우 넘어지면서 생기는 대퇴골 쪽 골절 이후에 혈액순환 장애가 생겨 괴사가 오기도 합니다.

 

해당 질환의 가장 큰 특징은 서혜부 통증이 동반된다는 점입니다. 양반다리 자세 또는 앉고 서고 계단을 오르내릴 때 앞쪽 사타구니(서혜부) 부분에 통증이 느껴져 뒤뚱거리며 걷게 된다면 대퇴골두무혈성괴사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괴사된 부위, 크기, 위치에 맞는 치료가 진행됩니다

대퇴골두무혈성괴사는 괴사된 부위의 크기, 위치 등에 따라 치료가 다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병변 부위가 크지 않다면 괴사의 위치에 맞는 체외충격파 치료와 같은 비수술 치료를 시행합니다. 다만 괴사가 오래 진행되어 고관절에 유착 발생으로 관절 운동 범위가 크게 제한이 오거나 퇴행성관절염의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고관절인공관절수술이 효과적인 치료일 수 있습니다.

 

 

탈구율 낮춘 전방접근 수술법, 대찬병원에서 시행합니다

 

 

대찬병원에서는 고관절인공관절수술 진행 시 수술에 대한 부담감, 큰 절개, 흉터에 대한 걱정을 덜어드리고자 오랜 경험과 연구 끝에 전방접근법을 통해 인공관절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전방접근법은 기존에 시행되던 후방접근법에 비해 절개 부위가 작아 출혈이 적거 수혈이 거의 필요 없고 탈구율이 약 2-3배 낮은 치료법입니다.

 

 

의료진, 첨단 설비로 안정성, 정확성 높인 치료

 

 

대찬병원에서는 관절 정형외과 전문의가 수술 TOP 팀을 구성하여 컴퓨터 내비게이션 시스템으로 오차 없이 정확한 수술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심장수술도 가능할 정도의 고도 청결 구역 무균수술실에서 수술을 진행하여 합병증, 2차 감염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무균수술실은 해파필터, 라미나 플로우 등 시스템으로 감염률 0%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