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센터

일자목 방치 시 디스크까지 영향이? 목디스크치료법

 

 

정상적인 경추는 옆에서 봤을 때 C자 모양의 부드러운 곡선 형태를 가지고 있는데요. 하지만 잘못된 자세와 습관으로 인해 목이 직선으로 뻗뻗하게 굳어버리면 일자목이나 목이 점점 앞으로 나오는 거북목으로 변형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더구나 이러한 일자목을 장기간 방치하게 되면 목디스크로까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의심되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방치하지 마시고 병원에 방문하시길 바랍니다.

 

 

 

 

목디스크란 경추뼈와 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제자리에서 밀려 나와 탈출하여 주변 신경을 건드려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이 때 디스크가 신경을 압박하면서 목, 어깨, 팔까지 통증이 유발되는 것입니다. 만약 이러한 통증을 제때 치료해주지 않으면 하지 방사통이나 대소변 장애까지 초래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목디스크가 발병하는 원인은 다양하나 대부분은 디스크의 퇴행성 변화가 가장 큰 요인을 차지합니다. 그 밖에도 외상이나 교통사고로 인한 충격으로 인해 비교적 젊은 세대에서도 발병이 될 수 있으며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 습관으로 인해 10-20대 사이의 목디스크 환자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보통 스마트폰을 사용하면서 고개를 푹 숙이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바르지 못한 자세는 척추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목디스크치료법

치료 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초기에 발견이 되면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호전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 후에도 통증이 지속되거나 이미 디스크의 퇴행이 심한 경우라면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신경차단술, 신경성형술과 같은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수술적 치료는 기존의 절개술과는 다르게 최소 절개 및 침습을 이용해 치료가 진행되기 때문에 시술에 가깝다고 볼 수 있으며 치료 시간도 짧고 흉터나 통증이 적어 회복 또한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찬병원은 각종 근골격계 질환의 비수술적 치료를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하는 곳으로 환자별 진단에 따른 맞춤 치료를 통해 일상 복귀를 도와드립니다. 병원 4층에는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를 운영중에 있으며 전문 운동시설 및 재활시설, 도수치료실 등이 완비, 운동교육사, 재활치료사의 포진으로 다양한 비수술적 치료와 재활치료, 스포츠 손상 치료 등이 집중 시행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