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

발바닥이아픈이유, 알고 싶다면?

 

#발바닥이아픈이유, 족저근막염 때문

코로나로 실내 활동에 지친 현대인들. 등산이나 마라톤, 운동 등 야외활동으로 스트레스 해소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런 운동도 좋지만 평소에 움직이지 않다가 갑작스럽게 하는 운동은 발에 악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운동 후 어느 순간 발바닥에 통증과 함께 다양한 증상이 발생하게 된다면 족저근막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족저근막은 우리 몸에서 걷거나 뛸 때 발바닥에 충격을 흡수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러한 족저근막에 반복적으로 미세 손상이 가해지게 된다면 염증이 발생하게 되면서 근막이 파열되어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족저근막염이라고 합니다.

 

 

 


족저근막염은 많이 걷거나 오래 서 있는 동작을 하게 될 때 발이 부담을 느끼게 되어 나타나는데요. 때문에 장시간 서 있는 직업군을 가진 분들 사이에서 흔히 나타나는 질환으로 꼽힙니다. 더구나 불편한 신발까지 착용하게 된다면 발에 피로도가 훨씬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사용하지 않던 근육을 갑작스럽게 운동량이 늘린 경우에도 족저근막염을 발생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족저근막염은 발바닥을 바늘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인데요. 아침에 일어나서 첫 발을 땅에 디딜 때 통증이 발생하고 욱신거리는 증상으로 인하여 오래 서있는 것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또한 가만히 서 있다가도 움직이게 될 때 찌릿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대부분 염증을 치료하는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을 통해 발바닥 통증을 해소할 수 있는데요. 다만 이미

증상이 심하고 통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이 어려운 경우에는 족저근막염 내시경을 이용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을 이용해 빠른 회복과 빠른 보행, 빠른 퇴원으로 환자의 수술적인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대찬병원은 보다 적극적인 비수술 치료를 통해 부담 없는 치료로 빠른 회복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