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센터

척추협착증증상, 허리디스크와 구분해야 합니다

 

 

 

보통 허리에 통증이 느껴지면 허리디스크를 의심하곤 합니다. 하지만 허리 통증은 물론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저리고 아픈 증상까지 나타난다면 척추관이 좁아져 통증을 일으키는 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이란 뇌, 목, 등, 허리 뼈를 통과해 다리로 가는 신경통로인 척추관이 인대, 뼈, 관절 등이 원인이 되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해 통증이 생기는 질환을 말합니다. 허리디스크의 증상과 가장 큰 차이점은 보행 시 다리가 아파서 쉬지 않으면 걷기 힘든 보행 장애 증상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증상은 무엇일까요?

- 걸을 때 다리, 엉덩 이가 심하게 저리고 당긴다

- 허리와 다리에서 모두 통증이 나타난다.

- 계단을 조금만 내려가도 다리가 당긴다.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은 증상만으로는 구분하기가 힘들어서 위와 같은 증상이 있으시다면 병원에 내원해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그렇다면, 왜 척추관은 좁아지는 것일까요?

나이가 들면 척추관을 둘러싼 인대 등이 점점 두꺼워져 척추가 휘면서 척수와 신경근을 누르고 혈류 장애를 일으켜 통증과 신경 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척추의 퇴행성 변화에 의해 발생되는 원인이 주를 이룹니다.

그 밖에도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게 태어나는 경우가 있으며 후천적으로는 불필요한 뼈가 자라나 척추관을 자극하거나 외상으로 인해 발생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치료에는 보존치료와 수술치료가 있으나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보존치료를 적극적으로 진행합니다. 보존치료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습니다.

 

 

 

그중 도수치료는 관절 교정을 통해 관절을 형성하고 있는 근막을 치료하는 방법으로 진행됩니다. 약물, 마취를 사용하지 않아 부작용, 후유증에 대한 걱정이 없습니다. 시술시간도 짧아 바쁜 직장인, 학생분들도 부담 없이 진행 가능합니다.

 

대찬병원은 각종 근골격계 질환의 비수술적 치료를 적극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시스템과 실력을 갖춘 병원으로 약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 주로 치료가 진행됩니다.

 

 

 

​스포츠메디컬센터는 전문 운동시설 및 치료 기구가 완비되어 있으며 그 밖에 1:1 도수치료실, 물리치료실, 체외충격파 치료실 등이 따로 마련되어 있습니다. 또한 전문 재활치료사가 포진하고 있어 환자의 상태에 따라 그에 맞는 적합한 치료를 통해 건강한 일상으로 복귀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평상시 앉아있을 때 바른 자세를 유지하고 규칙적인 운동을 통해 척추와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척추관협착증을 예방할 수 있는 좋은 방법입니다.

 

 

 

▼ 대찬병원 찾아오시는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