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

찌릿찌릿 손목이아파요! '손목터널증후군' 이란?

 

 

현대인들은 매일 컴퓨터와 스마트폰 등 스마트 기기를 사용하며 쉴틈없이 손목과 손을 사용합니다. 키보드나 스마트폰의 화면을 두들기다 보면 어느새 손목과 손가락이 뻐근해지기 마련이지만 많은 이들이 이를 문제로 생각하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현대인들을 괴롭히는 흔한 질환 중 하나인 손목터널증후군도 손목을 과하게 사용하면서 적절한 휴식을 취하지 않는 습관에서 비롯될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신경이 지나가는 수근관이라는 통로가 여러 원인으로 인해 좁아지거나 압력이 증가하여 정중신경이 압박되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손목에서 손의 손가락으로 이어지는 신경인 정중신경이 손목 터널에서 압박되면 손가락과 손바닥 부위에 저리고 타는 통증, 손 저림, 이상 감각 등의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정확한 원인은 발견되지 않지만 과도한 컴퓨터 작업이나 무리한 집안일, 운동 등 손의 과사용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증상은 손가락과 손바닥 부위에서 저리고 타는 듯한 통증과 손저림, 이상감각입니다. 질병이 많이 진행되면 손가락 힘이 약해지고 손목을 잘 못 쓰는 것과 같은 운동 마비 증세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증상 악화를 예방하기 위해 손목터널증후군을 자가진단을 해보시고 통증이 느껴지면 가까운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리고 있습니다.

 

 

▼ 손목터널증후군 자가진단법! 팔렌테스트를 통해 확인하세요.

 

 

 

손목터널증후군의 대표적인 자가진단법인 팔렌테스트는 양 손목을 맞대고 약 40-60초간 유지했을 때 이때 찌릿찌릿한 통증이 있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초기 손목터널증후군은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호전이 가능합니다. 적절한 휴식과 부목 및 보조기, 약물치료등이 도움이 됩니다. 다만 이러한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지속되거나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는 경우라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대찬병원에서는 관절 정형외과 전문의가 환자의 증상 통증, 병력 등을 세밀히 진단하여 환자 맞춤 치료 계획을 세워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극적인 비수술 치료가 진행될 수 있는 스포츠메디컬센터를 조성하여 환자별 맞춤 치료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스포츠메디컬센터는 전문 운동시설은 물론 1:1 도수치료실, 물리치료실 등이 완비되어 있어 1:1 집중 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