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관절센터

전방십자인대손상, 붓기 통증 가라앉았다고 방심은 금물!

 

 

십자인대파열은 스포츠 선수 뿐 아니라 평소 축구, 농구 등 운동을 좋아하는 일반인에게서도 충분히 발생할 수 있는 질환으로 관심이 필요한 질환입니다.

 

 

 

 

십자인대파열은 양쪽 다리 무릎 관절 내에 위치하는 인대로 무릎을 움직일 때 무릎이 빠지거나 이탈되지 않도록 잡아주는 역할을 해주는 구조물입니다. 이 십자인대가 급격하게 방향 전환을 하거나 다리가 바깥쪽으로 꺾이면서 파열되는 질환이 십자인대파열입니다.

 

 

 

 

이외에도 십자인대파열은 점프하면서 갑자기 착지하거나 외상 등 여러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될 수 있습니다. 파열이 발생한다면 파열음과 함께 무릎에서 통증과 붓기가 동반됩니다. 이후 무릎이 불안정한 느낌을 받으며 걸을 떄에도 무릎이 흔들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우에 따라 가벼운 통증을 느끼는 분들도 계셔 근육통 정도로 여기고 방치하는 상황도 적지 않습니다. 하지만 십자인대파열 치료를 미루게 되면 반월상연골판 파열이나 퇴행성관절염 같은 2차 무릎질환을 초래할 수 있어 적기 치료를 권장드리고 있습니다.

 

 

 

 

십자인대파열은 진료와 상담을 통해 어느 정도 진단이 가능하지만 관절낭, 반월상연골 등 부위도 손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MRI 검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부분적인 파열이거나 기능적으로 큰 문제가 없다면 수술 없이 보존 치료로 증상 완화가 가능합니다. 후방십자인대 손상이라면 대부분 보존 치료로 좋은 치료 예후를 보이고 있습니다. 다만, 전방십자인대손상의 상황이라면 부분 파열이여도 타 조직들에 문제를 발생시킬 수 있어 이때는 관절내시경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은 병변 부위에 1cm 미만 최소 절개 후 내시경과 수술도구를 삽입해 십자인대를 재건해주는 수술 치료입니다. 절개부위가 작아 출혈, 통증이 적고 입원기간, 재활기간이 단축된 치료입니다.

 

 

 

 

대찬병원에서는 관절센터 의료진이 환자마다 다른 십자인대 손상 정도를 정밀 체크하여 가장 필요한 치료를 모색해 치료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또한 치료 후 250평 규모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 전문 운동재활치료사가 환자 회복 속도에 맞는 재활치료를 도와 재발, 2차 질환 예방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십자인대파열 발생 시 초기 빠른 시일내에 전문의를 찾아 손상 부위에 대해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