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센터

척추협착증증상, 단순한 허리 통증이 아닙니다

 

 

 

안녕하세요. 인천에 위치한 관절·척추 대찬병원입니다.

 

흔히 심한 허리 통증이 나타나면 허리디스크를 먼저 떠올립니다. 하지만 이와 같은 증상이 노년기에 발생한다면 허리디스크보다는 척추관협착증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습니다. 그렇다면 척추관협착증이란 질환은 무엇일까요?

 

 

 

척추관이 좁아지는 척추관협착증

 

 

 

척추관협착증이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노화에 의한 퇴행성 변화나 선천적인 요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좁아지면서 신경이 눌리는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해당 질환은 노년층에서 발병률이 높다보니 노화에 의한 자연스러운 현상이라 여겨 적절한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 밖에도 선천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척추관이 좁게 태어난 경우도 있으며, 외상 등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으로 알아보는 척추관협착증

 

 

 

척추협착증증상으로는 허리디스크와 비슷한 허리 통증 및 하지 방사통 등이 있습니다. 허리를 곧게 폈을 때 통증이 극심하게 나타나며, 허리를 숙이거나 쪼그려 앉았을 때 통증이 완화되는 현상을 보인다는 점이 특징입니다. 또한 오래 걸을 경우 다리에 통증이 생겨 아프거나 다리에 힘이 빠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을 그대로 방치할 시 하반신 마비나 배변 장애를 발생시킬 수 있어 적절한 시기에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환자별 상태에 따라 달라지는 치료방법

 

 

 

초기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 보존적 치료법으로 증상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 후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을 경우 척추내시경과 같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척추내시경은 약 1cm 미만을 최소 절개 후 내시경을 삽입하여 좁아진 신경통로를 확보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법입니다. 해당 치료법은 기존의 수술 방식보다 시야가 넓어 정밀하게 치료가 가능할 뿐만 아니라 최소한의 절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흉터나 통증이 적고 감염이나 합병증 위험도 낮습니다. 때문에 감염이나 수술에 부담이 큰 고령환자나 만성 질환 환자들도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대찬병원은 풍부한 수술 경험과 노하우로 다져진 척추 분야 의료진이 포진하고 있어 환자별 척추 상태와 과거 병력, 연령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한 맞춤 치료를 도와드립니다. 

 

 

 

 

 

치료 후에도 척추의 기능을 회복시키기 위한 재활치료가 이어져야 더욱 효과적인 예방과 재발방지가 가능합니다. 대찬병원의 스포츠메디컬센터는 약 250평 규모의 재활치료 센터로 전문 재활운동치료사가 포진하고 있으며 전문 운동시설 등을 통해 건강한 일상 복귀를 도와드립니다.

체계적인 재활 치료도 중요하지만 평상시 건강한 척추를 위해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 또한 재발 방지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걷기나 수영과 같은 유산소 운동을 통해 척추 주변 근육을 강화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