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척추센터

허리디스크와 비슷한 척추협착증증상, 치료방법도 비슷할까?

 

안녕하세요. 인천에 위치한 척추·관절 특화 대찬병원입니다.

나이가 들면 신체 여러 부위에 고장이 나기 마련입니다. 특히 신체 하중을 꼿꼿이 견뎌내고 중추적 역할을 하는 척추는 노화에 따른 변화에 질환이 노출 되기 쉽습니다.

 

 

대표적인 척추 질환인 척추관협착증은 뇌에서부터 목뼈, 등뼈, 허리뼈를 통과해 다리(하지)로 가는 신경 통로인 척추관이 인대나 뼈, 관절 등에 의해 좁아져 신경을 눌러 통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척추관이 좁아지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50대 이상에서 발병률이 높은 만큼 퇴행성 변화를 꼽을 수 있습니다. 나이가 들면 척추관을 둘러싼 인대 등이  점점 두꺼워지는데 이때 척추가 휘면서 척수와 신경근을 누르고 혈류 장애를 일으켜 통증과 신경장애를 일으키게 됩니다. 이 밖에도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게 태어난 사람들에게서도 보여질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디스크와 달리 신체 노화가 오면서 뼈와 인대, 디스크 등이 퇴화하고 주저앉게 되면서 발생되는 척추질환으로 일정 거리 이상을 걷게 되면 다리 통증과 저림 현상이 발생합니다. 사실상 증상만으로는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을 구분하긴 힘들기 때문에 척추협착증증상이 나타났다면 초기에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증상인 경우 비수술적 치료방법인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과 같은 보존적 치료로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로도 호전이 없거나 통증이 지속되는 경우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기존에는 일반적인 절개술이 많이 사용됐으나 근육 손상과 통증이 커 근래에는 척추내시경 수술이 많이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 대찬병원 척추내시경으로 근본적인 허리 통증 해결하세요 "

최소절개로 근육, 인대 손상 거의 없음

고령자, 만성질환 환자 적용 가능 치료

짧은 입원 기간, 빠른 재활치료, 일상 복귀

 

척추내시경은 약 1cm 미만 최소 절개 후 각각 채널에 내시경과 수술 도구를 삽입해 좁아진 신경통로를 확보해주는 치료입니다. 기존에 한 채널로 수술을 진행하던 방식보다 시야가 넓어 정밀하게 치료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흉터나 통증이 적고 최소 절개로 감염이나 합병증에 취약한 고령 환자나 만성 질환 환자에게 적용시킬 수 있습니다. 

 

 

 

치료 후에도 기능적인 회복을 위한 재활치료가 환자 회복 속도에 맞게 이어져야 더욱 효과적인 예방과 재발방지가 가능합니다. 대찬병원의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는 전문 운동재활치료사가 포진하고 있어 체계적인 재활치료로 건강한 일상 복귀를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평소 바른 자세와 생활 습관이 중요합니다. 되도록이면 허리를 곧고 뻗은 자세를 유지하고 비틀거나 구부리는 동작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허리에 부담이 가는 행동은 자제하고 허리 근력을 길러줄 수 있는 운동을 통해 척추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대찬병원 홈페이지 바로 가기 ▼

 

 

 

역시! 대찬병원. 사람중심, 환자중심

관절센터 어깨, 무릎, 손/발, 고관절 클리닉 클리닉을 선택하세요. 어깨 클리닉 무릎 클리닉 손 · 발 클리닉 고관절 클리닉 고난이도 재수술

www.daechanhospita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