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치유 어려운 십자인대, 무릎인대파열치료
십자인대는 양쪽 무릎 관절 안쪽에 위치하고 있는 인대로 무릎이 부드럽고 안정적으로 움직이도록 도와주는 구조물입니다. 십자인대는 외부 충격으로 인해 파열되는 경우가 많은데, 대부분 격렬한 스포츠 활동 시 발생합니다. 갑작스러운 방향 전환이나 정지, 점프 이후 착지가 불안정한 경우 등이 원인이 됩니다. 십자인대는 앞쪽에 위치한 전방십자인대, 뒤쪽에 위치한 후방십자인대가 있는데 대부분 전방십자인대 파열이 많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 시 주요 증상으로는 무릎에서 '뚝' 하는 파열음이 발생하고 무릎이 안정성을 유지하지 못하면서 불안정하게 흔들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에 혈액과 관절액이 고여 붓기도 하며 무릎이 떨어져 나가는 것 같은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만약 이러한 증상을 그대로 방치할 시 관절 내 반월상 연골이나 다른 조직에 손상을 줄 수 있어 2차 손상이 일어날 확률이 높아 조기에 병원을 찾아야 합니다.
#무릎인대파열치료
치료는 파열 정도와 부위 등을 정밀하게 진단한 뒤 결정됩니다. 부분적인 파열이나 후방십자인대가 파열된 경우 대부분은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등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전방십자인대가 조금이라도 파열되었다면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치료가 어려울 수 있어 관절내시경과 같은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대표적인 십자인대파열인 관절내시경은 무릎 관절을 최소 절개한 후 관절내시경과 특수기기를 삽입하여 파열된 정도를 정확하게 확인한 후 인대의 안정성을 회복시켜주는 방법입니다. 관절내시경을 이용하기 때문에 CT나 MRI에서 확인하지 못한 미세한 손상 부위까지 확인이 가능하며 무릎의 상태와 연령 등을 종합적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소한의 절개만 이루어지기 때문에 출혈이나 통증이 적으며 회복 또한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후 무릎 기능의 한도를 높이기 위해서는 근력을 높이고 예기치 못한 불안정한 환경에서도 적응할 수 있는 감각을 키워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대찬병원 4층에는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가 조성되어 있어 환자의 회복 속도에 맞는 재활치료 과정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