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가너무아파요, 회전근개 파열을 의심해보세요
현대는 고령 인구 증가, 스마트폰 및 PC의 과도한 사용, 잘못된 자세와 습관, 운동 부족 등이 원인이 되면서 어깨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이 꾸준하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가장 흔한 질환을 꼽자면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을 말할 수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회전근개파열이란 보통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중장년층에서 발병한다고 알려져 있으나 어깨 사용이 많은 테니스, 야구, 배드민턴 등의 운동을 즐기는 젊은 층이 늘어나면서 젊은 층에서도 회전근개파열 환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은 어깨의 회전운동을 담당하는 회전근개 힘줄이 하나 또는 그 이상이 파열되어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주된 증상으로는 어깨 통증과 어깨 관절의 운동 제한을 꼽을 수 있는데요. 특히 자신의 힘으로 어깨를 움직이는 것은 어려우나 다른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수동적인 운동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더불어 밤에는 낮보다 더욱 통증이 악화되어 수면장애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모든 질환이 그렇듯이 어깨회전근개파열도 초기에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한데요. 초기에는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약물치료, 주사치료 등의 보존적인 방법으로도 호전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 오랜 시간 방치하여 파열 범위가 커진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할 수 있으며, 대표적인 수술법으로 어깨 관절내시경 수술이 있습니다.
어깨 관절내시경이란 통증이 나타나는 부위를 약 1cm 미만으로 최소절개한 뒤 내시경과 수술기구를 삽입해 병의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한 수술적 치료입니다. 절개범위가 작아 흉터나 출혈에 대한 부담이 적고 국소마취로도 수술을 진행할 수 있어 고령의 환자, 만성질환 환자분께도 적용 가능합니다. 무엇보다 실시간으로 병변 부위를 확인할 수 있어 수술에 정확성과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후 재활은 질환으로 좁아진 가동 범위를 늘려주고 일상으로의 복귀 속도를 빠르게 할 수 있는 과정입니다. 따라서 수술만큼 중요한 과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대찬병원에서는 약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 다양한 재활치료, 비수술적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는 여러 재활기구는 물론 숙련된 재활치료사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환자 1:1 맞춤 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