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센터

디스크시술, 어렵지 않게 일상으로 복귀할 수 있어요

대찬병원 2021. 3. 15. 12:36

 

 

어제까지 멀쩡하던 허리가 갑자기 뜨끔하더니 움직이기 힘들어질 정도로 허리가 아파질 수 있을까요? 척추뼈와 뼈 사이에서 완충역할을 하는 조직인 디스크는 생각보다 그렇게 약한 조직이 아닌데요. 어느 날 갑자기 하루아침에 디스크가 터지는 경우는 없으며 이미 다양한 원인에 의해 많이 약해진 상태가 되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미 약해질대로 약해진 디스크가 약간의 충격만으로도 터질 수 있는 것이죠.

 

 

 

허리디스크는 잠시 언급한 바와 같이 척추뼈 사이에 있는 디스크가 퇴행성 변화를 겪거나 또는 무리한 허리 사용, 잘못된 자세 습관 등의 원인으로 인해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견디지 못하면서 제자리를 이탈해 조금씩 삐져나와 신경을 건드려 발생하는 질환을 말하는데요. 만약 디스크가 돌출되었거나 탈출된 상태라면 이미 퇴행된 디스크를 원래의 자리로 되돌릴 수는 없기 때문에 주변 근육과 인대를 강화하여 더이상 퇴행이 진행되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의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허리와 엉덩이 쪽에 통증이 발생하고 또한 다리에도 저림 증상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더욱 심하게 나타나며 편한 자세를 취할 때는 통증이 잠시 사라지기도 합니다. 다만 디스크 탈출이 심한 수준이라면 하지 마비나 대소변 장애가 이어질 수 있으므로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에 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급성 허리디스크의 경우 약물치료나 물리치료, 운동요법 등 비교적 간단한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통증을 개선할 수 있으나 치료 후에도 개인에게 맞는 생활 속 관리가 꾸준히 이루어져야만 재발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다만, 허리디스크가 이미 중증 이상의 상태라면 환자별 척추 상태에 따라서 신경성형술, 신경차단술, 척추내시경술 등을 통해 치료를 진행합니다. 신경차단술은 비침습적 특수 치료법으로 초고화질 특수 장비인 C-ARM을 활용하여 통증의 원인 신경을 찾아 약물로 단시간 내에 통증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해당 치료는 절개가 거의 없어 통증도 덜하고 회복도 빨라 만족도 높은 디스크시술 중 하나도 손꼽히고 있습니다. 

 

대찬병원은 풍부한 수술 경험과 오랜 경력을 통해 노하우를 갖춘 의료진과 전문 운동교육 및 도수치료, 재활치료사 등의 협진을 통해 환자의 진단에 따른 1:1 맞춤 치료를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병원 4층에는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를 운영하여 각종 비수술 치료 및 수술 후 재활치료까지 집중 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