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결림원인, 다양하지만 오십견이 의심되는 증상은?
안녕하세요! 어깨 통증이 심해 머리를 감거나 세수를 하는 일상적인 행동이 어렵다면 한 번쯤은내 어깨에 문제가 심각한 것은 아닌지 고민하기에 이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교적 초기에 발견만 한다면 충분한 휴식과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좋아질 수 있기 때문에 무작정 증상을 방치하는 것만이 답은 아닙니다. 대부분 어깨 통증의 원인 중 큰 부분을 차지하는 질환은 오십견이라 불리는 유착성관절낭염입니다.
#어깨결림원인
50대에서 흔히 발병한다 하여 오십견이라는 별칭이 붙었는데요. 어깨 관절의 관절낭 활액막에 노화나 호르몬 이상에 의해 염증이 생겨 나타나는 질환으로 어깨 관절이 뻣뻣해지고 결리는 느낌이 들며, 팔을 뒤로 젖힐 때 어깨에 심한 통증이 심하게 발생합니다. 요즘은 의자에 장시간 앉아 업무를 보거나 학업을 하는 이들이 많고 운동 부족 등의 원인으로 인해 젊은 층에서도 안심해서는 안됩니다.
만약 오십견 증상을 방치하다가 치료 시기를 놓치면 어깨 움직임에 제한이 남을 수 있기 때문에 병원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또 초기에 발견되면 비수술적 치료만으로도 증상이 호전될 수 있는데요. 염증을 낮추는 약물치료와 함께 주사치료, 관절 운동 범위를 높이는 운동 요법, 체외충격파 치료 등 보존적 치료로 충분히 통증 감소와 기능 호전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 중 어깨통증치료로 흔히 사용되는 체외충격파는 염증과 통증을 줄여주면서 기능을 회복시키는데 효과적으로 사용되는데요.
체외충격파 치료로 오십견 통증 해결
통증이 느껴지는 신체 부위에 약 1000-1500회 정도의 고강도 충격파를 가하여 세포를 자극하고 활성화를 도와 염증을 줄이고 주변 조직의 재생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해당 치료는 노화된 힘줄이나 인대 등 주변 조직에도 좋은 에너지를 주어 치료 효과를 높일 뿐더러 시술 시간도 짧아 바쁜 직장인이나 고령환자들에게도 부담 위험이 없이 누구나 쉽게 받을 수 있습니다.
대찬병원은 각종 근골격계 질환의 비수술적 치료를 보다 적극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시스템과 실력을 갖춘 곳으로 병원 4층에는 약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가 조성되어 있습니다. 스포츠메디컬센터에는 전문 운동시설과 1:1 도수치료실, 물리치료실, 체외충격파 치료실 등이 완비되어 있으며 전문 운동교육사, 재활치료사, 도수치료사 등이 포진하여 환자의 진단에 따른 맞춤 치료를 도와드립니다. 다만 충분한 보존적 치료 후에도 크게 호전이 없는 경우에는 관절내시경과 같은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