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회전근개파열수술, 예전처럼 큰 절개가 필요 없습니다
50대에 어깨 통증이 발생하게 되어 오십견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깨는 사용량이 많은 부위이기 때문에 오십견 외에도 다양한 어깨 관절 질환이 발생할 수 있는데요.
어깨 내부에는 견봉 뼈와 삼각근 아래에 위치하면서 어깨 운동을 도와주고 원활하게 할 수 있는 역할을 하게 하는 4개의 힘줄, 회전근개가 있습니다. 팔을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게 돕는 이 구조물이 다양한 원인으로 찢어지면서 통증을 유발하는 질환을 회전근개파열이라고 합니다.
무리한 어깨 사용과 퇴행성 변화, 회전근개 손상
회전근개파열은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나타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로 향하는 혈액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파열될 수 있으며 섬유의 변화나 퇴행성 변화로도 발생하게 됩니다. 외상이나 어깨에 무리를 줄 정도의 무거운 것을 들 때 등 어깨에 충격, 사고로 인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이 발생하게 되면 어깨 앞쪽과 옆쪽, 뒤쪽에 통증이 발생하게 되고 움직임이 없을 때에도 극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무거운 물건을 들어 올리거나 팔을 들 때 통증이 심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으며 팔을 뒤로하게 되는 행동에는 제한이 발생하게 됩니다. 특히 통증이 낮보다는 밤에 심해져 깊을 잠에 들기 어려워 수면장애까지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해당 질환이 발생하게 되었을 때 MRI 검사, 초음파 검사, X-ray 검사를 통해서 파열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거나 부분 파열인 경우에는 보존적 치료를 우선적으로 시행해 증상을 지켜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완전 파열로 보존적 치료에도 효과가 없을 것으로 예상되는 환자분들은 관절내시경을 이용한 어깨 회전근개수술술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어깨회전근개파열수술
이런 경우 어깨 관절내시경 수술이 적용될 수 있는데요. 수술 시 약 1cm 미만으로 최소절개를 하고 전신마취를 하지 않아 환자분이 받는 부담도 적고 고령의 환자, 만성질환 환자분들도 수술 받으실 수 있습니다. 더불어 흉터, 통증, 출혈이 적고 감염 및 합병증에 대한 위험도 낮은데요. 입원기간 또한 짧아 일상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신의 몸에 맞는 꾸준한 어깨 근력 운동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바른 자세를 유지하려고 노력해야하며, 스포츠 활동 전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통해 뭉치거나 긴장된 근육을 풀어줘야 합니다. 무엇보다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병을 방치하지 마시고 가까운 의료기관에 내원하여 정확한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