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무릎인공관절치환술, 인공관절 얼마나 오래 갈지 걱정이시죠?

대찬병원 2020. 11. 13. 11:13

 

 

노화가 진행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질환 중 퇴행성관절염은 뼈끼리 부딪히는 것을 방치하는 무릎의 연골이 퇴행성 변화로 마모되면서 발생하는 대표적인 무릎 질환입니다. 일차적으로 극심한 통증을 일으키고 무릎의 형태를 변형시켜 보행마저 어렵게 만드는 것이 주요 특징입니다. 퇴행성관절염은 자연적으로 치유되는 질환이 아니기 때문에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무릎 관절의 퇴행성 변화로 주로 장년층 사이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나 무릎에 무리를 주는 행동, 갑자기 늘어난 체중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하여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외상에 따른 반월상연골파열이나 십자인대가 파열되었을 때 퇴행성관절염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젊은 층에서도 주의가 필요합니다. 

 

 

 

 

​무릎 연골은 손상 정도에 따라서 치료법이 달라질 수 있는데, 초기에는 각종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으나 거의 닳아 없어진 말기에는 무릎 치료의 최후의 수단으로 불리는 무릎인공관절치환술을 고려해야 합니다. 

 

무릎인공관절치환술은 퇴행성관절염으로 다 닳아 없어진 연골을 인체에 무해한 소재로 제작된 인공관절로 바꿔주는 수술입니다. 다만 인공관절은 소재에 따라서 사용할 수 있는 수명이 달라지기 때문에 수술 전 꼼꼼하게 살펴보아야 합니다. 대찬에서는 이를 인지하고 황금인공관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황금인공관절은 기존의 인공관절 보다 약 2배 가벼운 180g으로 무릎에 가중되는 부담을 줄이고, TIN 특수 코팅을 통해 인공관절이 마모되는 속도를 최소화하였습니다. 또한 니켈 함유량이 기존 보다 약 100배 적은 0.01%가 함유되어 있어 수술 후 발생할 수 있는 알레르기 반응을 감소시켰습니다. 무엇보다 기존의 인공관절을 무릎을 굽혔다 폈다 하는 동작은 가능하지만 좌우 회전에서 어려움을 겪었는데요. 따라서 양반다리 등의 동작을 취하는 것이 힘들었습니다. 황금인공관절은 이를 보완하여 좌우 회전 90 도는 물론 양반다리까지 가능합니다.

 

:: 대찬병원 황금인공관절 얼마나 가벼울까?

 

 

수술 후에는 무릎의 가동 범위를 회복하고 근력을 강화하기 위해서 재활을 필수입니다. 대찬에서는 더욱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진행하기 위해 약 250평 규모의 재활 공간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 재활 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는 다양한 재활치료 기구는 물론 숙련된 치료사들이 다수 포진하고 있어 더욱 집중적인 환자 맞춤형 치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