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인대수술방법 중 인대 재건에 효과적인 관절내시경 치료
운동량이 많은 운동 선수들이나 젊은층에게 흔히 발생하는 무릎 질환 중 하나는 십자인대파열입니다.
십자인대는 무릎 위쪽 넓적다리뼈와 아래쪽 정강이뼈를 연결하는 중요한 구조물로 뼈의 이탈을 방지하고 무릎을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십자인대가 외부의 충격이나 비틀림으로 인해 찢어지거나 끊어지는 등의 손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십자인대파열로 인대가 파열될 때 무릎에서는 ‘뚝’하는 파열음과 함께 무릎이 떨어져 나가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과 함께 붓기가 나타나며, 무릎 관절이 앞뒤로 불안정하게 흔들리는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는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가 서로 교차하여 무릎을 안정적으로 잡아주는 데 급작스러운 방향전환, 정지 등이 계속된다면 앞쪽에 위치한 전방십자인대가 손상될 가능성이 크며 반면에 교통사고와 같이 무릎 관절이 과도하게 굽혀지거나 젖혀진다면 후방십자인대가 손상될 가능성이 큽니다.
전방십자인대가 파열되는 경우 스포츠 활동 중 무릎이 휙 돌아가거나 '뚝' 하는 소리와 함께 무릎의 인대가 끊어지는 느낌이나 소리를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무릎에서 피가 차 멍이 든 것 처럼 보이거나 무릎이 부어오르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파열의 정도가 심하지 않다면 시간이 지나면서 통증이 줄어드는데 방치한다면 반월상연골판 손상까지 이어질 수 있습니다.
후방십자인대는 대부분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통증이 개선될 수 있으나 전방십자인대는 부분적 파열이라도 다른 관절 조직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합니다.
최소 절개, 최소 흉터 및 통증
빠른 회복 기대 가능한 무릎 관절내시경
십자인대수술방법으로 흔히 사용되는 관절내시경을 통해 십자인대 인대 재건술을 진행하며 병변 부위에 약 1cm 미만을 절개한 후 내시경을 삽입하여 실시간으로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하며, 최소 절개와 출혈이 적어 일상으로의 복귀가 빠를 수 있습니다.
게다가 내시경을 통해 세밀한 부분까지 파악이 가능해 정확도와 안정성이 높으며 주변 근육과 조직의 손상이 적어 감염의 위험이 덜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찬병원의 무릎치료통합센터는 오랜 수술 경험과 노하우를 겸비한 의료진이 포진하여 환자별 무릎 상태와 연령, 병력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하여 그에 맞는 정확한 치료를 도와드립니다.
또한 대찬병원은 보다 정밀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첨단 장비와 시설을 갖추어 환자분들께서 건강한 일상으로 돌아가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대찬병원은 무릎 수술 후 관절의 기능을 되찾고 가동 범위를 확보하기 위한 체계적인 재활치료와 관리까지 1:1 맞춤으로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병원의 4층에 위치한 스포츠메디컬센터는 집중적인 재활이 가능한 공간으로 약 250평의 넓은 규모와 다양한 운동 시설, 물리치료실 등이 마련되어 있으며 전문 재활운동치료사가 포진하고 있습니다.
관절내시경수술은 기존 절개술의 단점을 보완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수술법입니다. 다만 적절한 치료를 위해서는 환자의 관절 내부 상태, 환자가 느끼는 통증 강도 등을 먼저 파악하고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