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수술병원] 어깨치료 33법칙으로 흉터는 적게, 회복은 빠르게
석회성건염은 오십견과 회전근개파열과 같은 어깨 질환에 비해 많이 익숙한 질병은 아니지만 3대 어깨 질환 중 하나로 꼽힐 정도로 환자의 발병률이 높은 편에 속합니다. 만약 갑작스럽게 어깨에 극심한 통증이 느껴진다면 이는 석회성건염을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석회성건염이란 힘줄 조직에 석회가 침착되면서 통증이 발생하고 관절 조직의 운동 기능에도 이상을 가져오는 질환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다양한 관절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어깨 부위의 4개의 힘줄 중 극상건이라는 힘줄에 가장 높은 발병률을 보입니다.
해당 질환의 명확한 원인이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노화로 인해 힘줄 조직이 퇴행성 변화가 일어나거나 무리하게 어깨 사용을 하는 경우로 힘줄에 손상이 생겨 칼슘 성분의 석회가 침착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석회성건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갑작스럽게 통증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어깨가 무겁고 답답한 느낌이 나타났다 사라지는 일이 반복되며 특히 야간에 통증이 더욱 심해져 통증이 발생하는 부위로 눕거나 수면을 취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게다가 통증이 지속적으로 반복되면 수면장애뿐만 아니라 어깨 주변으로 통증이 악화되면서 근육통은 물론 관절이 점차 굳어지는 오십견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질환이 의심될 시 즉시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한 진단과 증상에 따른 정확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모든 관절 질환과 마찬가지로 약물치료나 주사치료,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등으로 호전될 수 있습니다. 특히 석회성건염치료에서 대표적으로 사용되는 체외충격파 치료는 강한 충격파를 통증 부위에 쬐어 석회를 깨뜨리는 동시에 힘줄의 혈류를 증가시켜 기능을 회복시켜주고 통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통증 완화에 효과적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보존 치료만으로 통증이 개선되지 않거나 석회의 크기가 클 경우 어깨관절수술을 통해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과거에는 어깨관절수술 시 절개가 커 흉터가 남고 전신 마취 등의 수술적 부담이 컸다면 최근에는 관절내시경술을 통해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였습니다.
어깨 관절내시경술은 약 1cm 미만의 절개를 통해 내시경을 삽입하여 내부를 직접 확인하면서 수술이 진행되기 때문에 진단과 치료가 동시에 가능합니다. 또한 절개를 최소화하여 흉터가 거의 남지 않으며 수술 후에도 통증이 적고 재활이 빨라 일상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찬병원의 어깨 관절내시경 33법칙
통증은 적고, 회복은 빠르게
어깨수술병원 대찬은 어깨 치료 '33법칙'을 통해 수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33법칙이란 '3가지가 없고 3가지가 적다'라는 뜻으로 전신 마취, 보조기, 수술 자국이 없고 짧은 입원 기간, 재활 기간, 흉터 자국이 작다는 법칙에 따라 환자분들에게 만족도 높은 치료를 제공해드리고 있습니다.
대찬병원은 환자별 관절 상태와 증상의 정도, 연령, 병력 등을 다각적으로 고려하여 그에 맞는 정확한 치료를 통해 건강한 일상으로 복귀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또한 오랜 경험과 노하우로 다져진 의료진과 보다 정밀한 진단과 치료를 위해 각종 첨단 장비와 시설 등을 완비하였습니다. 대찬은 각종 운동시설과 전문 재활운동치료사가 구축된 약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를 완성하여 비수술 치료 및 재활치료를 집중적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치료를 제대로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석회성건염이 재발되지 않도록 평소 무리한 어깨 사용은 삼가고 자세와 생활 습관을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스트레칭을 충분히 해주는 것과 어깨 근력을 단련시키는 것이 석회성건염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