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전방십자인대파열수술, 부담 갖지말고 회복 빠른 관절내시경으로!

대찬병원 2020. 7. 9. 11:45

 

 

 

 

십자인대파열은 스포츠 선수들에게 자주 찾아오는 부상 중 하나인데요. 하지만 최근 들어서는 운동을 즐겨 하는 일반인 역시 십자인대파열 질환에 많이 노출되고 있습니다.

무릎 내부에는 앞뒤에서 관절을 지탱해주며 무릎의 안정성을 도와주는 역할을 하는 4가지 인대가 있는데 그중 위치에 따라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로 나뉩니다.

후방십자인대는 전방십자인대에 비해 2배 정도 강하기 때문에 우리가 이야기하는 십자인대파열은 주로 앞쪽에 위치한 전방십자인대의 파열이 많습니다.

 

 

 

 

 

 

보통 운동할 때 착지하는 동작이 불완전하다거나 방향 전환을 할 때 발생되며 '뚝'하는 파열음 소리와 함께 무릎이 붓고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합니다.

전방십자인대의 경우 부분 파열이라 하여도 적기에 치료를 하지 않으면 무릎 관절 내 반월상연골판 손상 등 2차 손상을 발생시킬 수 있으므로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무릎의 기능적인 문제가 따로 없거나 손상 정도가 약하다면 수술 없이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호전이 될 수 있으나 손상 정도가 심각하다면 관절내시경 수술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관절내시경수술은 미세한 초소형 내시경을 병변 부위에 삽입하여 실시간으로 진단 및 치료를 진행하는 치료방법으로 CT나 MRI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한 부분도 정밀하게 치료가 가능합니다. 또한 최소한의 절개로 흉터가 적고 빠르게 일상생활로 복귀할 수 있습니다.

 

 

 

무균수술실은 헤파필터, 라미나 플로우, 양압 수술실 등 고도의 청결구역시스템으로 미세먼지와 세균을 외부로부터 원천적으로 차단시켜 감염 관리에 최적화된 공간입니다.

 

 

 

 

수술 후에는 체계적인 재활 치료 계획을 통해 무릎 관절의 제 기능을 회복하고 안정적인 무릎 사용이 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대찬병원의 스포츠메디컬센터는 다양한 재활 운동 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전문 재활 치료사가 1:1 개인별 치료를 도와드립니다.

십자인대는 한번 파열이 되면 관절의 불안정성을 초래해 연골에 더 큰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부상 초기에 반드시 전문의를 찾아 손상 부위에 대해 정밀한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 국가대표가 찾는 대찬병원! 스켈레톤 김은지 선수의 전방십자인대수술부터 재활까지 영상을 통해 확인하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