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석회성건염치료, 석회 상태에 맞게 치료하세요

대찬병원 2020. 4. 27. 14:34

 

 

하루에도 끊임없이 사용하는 어깨는 그 사용빈도가 높은 만큼 여러 질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깨 통증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에도 어깨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지만 별다른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통증이 생기는 경우에도 어깨 질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석회화건염이란 힘줄 조직에 석회가 침착 되고 통증이 발생하는 질환을 말합니다. 정확한 원인이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노화로 인한 힘줄 세포의 퇴행성 변화로 혈액 공급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 되고 있습니다. 이 질환은 힘줄에 석회가 침착되어도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도 있어 주의가 필요합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의하면 지난 2015년 11만 여명이었던 석회화건염 환자가 2018년 14만 여명으로 증가했다고 합니다. 해마다 석회화건염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만큼 평소 증상 확인과 조기 치료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석회화건염은 갑자기 통증이 발생해 어깨 움직임에 제한이 오는 증상이 대표적입니다. 진단 시 X-Ray 검사를 통해 석회침착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급성으로 석회화건염이 진행되는 경우라면 참기 힘든 통증으로 내원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석회성건염치료는 개인별 어깨 상태를 고려한 치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석회가 크지 않은 경우라면 체외충격파치료,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을 통해 증상 호전이 가능합니다.

 

 

 

 

석회 크기가 크고 증상이 비수술 치료로도 호전이 없을 경우 어깨 관절내시경을 통한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어깨관절내시경은 진단과 치료를 동시에 진행하는 치료입니다. 통증 부위에 약 1cm 미만 최소 절개 후 내시경과 수술 도구를 삽입해 병변을 확인하며 원인을 제거하는 방향으로 진행됩니다.

최소 절개로 진행되어 출혈, 통증이 적고 입원 기간, 재활 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직접 병변 부위를 확인해 정확성, 안정성이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대찬병원에서는 어깨 관절내시경치료 시 33법칙으로 진료 하고 있습니다. 전신마취없이, 보조기 없이, 수술자국 없이 관절내시경을 진행합니다. 절개부위가 1cm미만으로 최소화되어 출혈, 통증이 적어 입원기간, 재활기간이 단축되었고 흉터자국은 거의남지 않습니다.

어깨 치료는 좁은 부위에 다양한 질환이 모여있는 만큼 섬세한 치료가 중요합니다. 대찬병원에서는 관절센터 의료진이 포진하고 있어 환자 석회화건염 진행 정도에 맞는 정밀 진단, 치료를 시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