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월상연골 손상 심각하다면? 관절내시경수술
무릎관절 질환은 과거에 노인들에게만 잘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최근에는 2~30대에서도 과격한 운동을 할 때 발생하기 쉽습니다. 특히 과격한 운동으로 인해 외상이 생기거나 방향을 전환하면서 미끄러질 때 반월상연골파열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판은 우리 무릎의 충격을 흡수해주는 반달 모양의 무릎 연골판인데 퇴행성 변화와 무리한 운동을 할 때 생기는 심한 충격으로 파열이 일어나게 됩니다. 반월상연골판은 체중을 전달하고 흡수하며 관절을 안정시키는 쿠션 역할을 하는 부위로 한 번 손상이 되면 잘 걷지 못할 정도로 운동 기능이 떨어지며 무릎이 심하게 붓고 힘없이 꺾이는 상태에 이를 수 있습니다.
증상 초기에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등 비교적 간단한 방법의 보존 치료를 통해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골판이 파열된 부위에 따라 치료도 조금씩 달라질 수 있습니다. 반월상연골 부위 중 바깥쪽이 손상되었을 경우 혈액순환이 되는 부위기 때문에 보존치료가 가능합니다. 반면에 안쪽은 혈액순환이 아닌 관절액에서 영양을 공급받기 때문에 보존치료가 불가능하여 이런 경우 관절내시경수술을 통해 치료를 진행해야 합니다.
반월상연골 파열에는 찢어진 부위를 다듬고 봉합하는 근본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흉터가 적고 빠른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한 관절내시경 수술을 흔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병변 부위에 작은 구멍을 낸 뒤 내시경을 삽입하여 실시간으로 모니터를 보며 치료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질환은 MRI 검사에서도 발견되지 못한 손상 부위까지 확인이 가능하여 정확도가 높으며 시술 시간이나 입원 기간도 짧아 일상 복귀가 빠르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수술 후에는 체계적인 재활치료를 통해 건강한 일상 복귀를 앞당길 수 있는데요. 치료 후 뻗뻗해진 무릎 관절을 유연하게 만들고 가동 범위를 늘려주려면 재활치료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합니다. 부평재활병원 대찬병원은 집중 재활센터인 스포츠메디컬센터를 조성하여 환자별 회복 속도에 맞는 맞춤 치료를 도와드립니다.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는 보다 집중적인 재활치료가 가능한 전문 운동시설이 완비되어 있으며, 전문 재활운동치료사가 포진하여 수술 후 무릎의 기능 회복을 도와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