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인대 파열 시 무릎치료는 관절내시경으로!
십자인대파열은 운동을 즐기는 사람들이라면 누구나 주의해야 하는 대표적인 무릎 질환 중 하나입니다.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내부에서 무릎의 안정성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구조물로, 겨울철 굳어있던 몸을 제대로 풀지 않고 운동을 할 경우 파열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운동 중 갑작스러운 방향전환, 정지 등의 원인으로 파열될 수 있습니다.
운동 중에 무릎에서 통증이 나타나면 근육통으로 오인하고 방치하시거나 파스 등으로 자기 치료만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릎 질환은 발생한즉 후에는 붓기와 통증이 심하지만 2-3일 후에는 가라앉아 자연치유되었다고 생각할 수 있어 빠른 치료가 중요합니다.
십자인대파열, 무릎이 불안정해집니다
십자인대 손상이 발생하면 무릎 이동부터 불안정해지며 통증, 붓기가 동반됩니다. 이를 방치하게 되면 반월상연골판이 파열되거나 관절연골이 불균형으로 닳아져 퇴행성관절염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진단을 통해 부분 파열이라면 보존 치료가 가능하지만 십자인대파열은 전방십자인대가 손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전방십자인대파열은 부분 파열이여도 관절내 다른 조직들에 문제를 유발할 수 있어 수술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파열 무릎치료, 관절내시경으로
재파열, 긴 입원 기간 없이
대찬병원에서는 무릎치료 시 파열된 인대의 손상 정도와 기능을 고려해 재건술을 진행하여 재파열, 불안정성으로 인한 퇴행성관절염을 예방하고 있습니다. 재건술은 관절내시경 수술이 대표적이며, 수술 부위에 약 1cm 미만의 최소 절개 후 병변 부위를 정밀 확대 관찰 가능한 내시경을 삽입해 치료를 시행합니다.
관절내시경 수술은 최소 절개로 진행되어 출혈, 통증이 적고 치료 후에도 입원 기간이 단축되어 일상 복귀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
체계적인 재활치료,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
대찬병원에서는 치료 후 250평 규모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 전문 운동재활치료사가 환자 회복 속도에 맞는 재활치료를 도와 재발, 2차 질환 예방을 더욱 체계적으로 관리하고 있습니다.
십자인대파열은 주로 운동을 즐기다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운동 전에 준비운동을 통해 굳어있던 관절을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 좋으며 운동 이후에도 가볍게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