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평역정형외과, 발목 '삐끗' 참고 견디다 만성통증으로 이어집니다
안녕하세요. 관절·척추 대찬병원입니다.
발목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원인은 발목을 삐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듯 발목을 삐게 되면 발목이 갑자기 뒤틀리면서 그 부분의 인대가 늘어나거나 발목 뼈에 골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여가 활동 시간 증가 만큼이나 발목 '삐끗' 경험 ↑
특히 스포츠 활동을 즐기는 사람들이 많고 다양해지면서 그만큼 발목 통증으로 병원을 찾는 환자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활동을 하면서 가장 흔하게 일어나는 발목 외상은 접질림 현상인데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자연 치유되는 경우가 많지만 많은 분들이 발목이 접질렸을 때 나아질 때까지 기다리거나 파스를 붙이는 등 자가 치료 정도만 하도 방치하다 보니 만성으로 악화된 상태에서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목인대 손상 정밀 진단 필요합니다
발목이 삔 것은 염좌를 말하는데요. 발목을 지탱하는 인대들이 외부요인으로 손상된 것을 의미합니다. 심한 경우 인대가 끊어지면 관절연골 손상으로 이어져 퇴행성 관절염이 생기게 될 수 있습니다.
발목인대 증상은 대부분 문진, 촉진으로 인대 파열 유무를 확인할 수 있지만 골절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간단한 X-Ray 검사를 통해 진단을 할 수 있습니다. 급성이나 인대 파열, 관절 손상이 의심되면 MRI 등 정밀검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인대파열이나 연골 손상이 없다면 보존치료로 대부분의 치료가 가능합니다. 심한 인대 손상도 방치하지 않고 치료받으신다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적극적인 비수술 치료, 대찬병원 스포츠메디컬센터
부평역정형외과 대찬병원은 병원 내 약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 다양한 보존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포츠메디컬센터는 각종 운동시설 완비 및 전문 운동재활 치료사들이 포진하고 있어 환자 개개인의 상태에 맞는 치료가 가능합니다.
만성화된 발목인대 손상은 꾸준한 발목통증과 관절염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스스로 판단해 치료를 포기하지 하지 말고 꾸준한 치료를 시도해야 합니다. 만약 통증이 지속된다면 정확한 검진을 통해 그에 맞는 수술적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