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허리통증, 허리디스크가 아닌 척추전방전위증?
허리 통증을 일으키는
척추전방전위증, 주의가 필요합니다
연령과 성별 구분 없이 가장 많은 현대인이 앓고 있는 증상이 바로 허리 통증 질환입니다. 대표적인 허리 질환에는 허리디스크가 있지만 그밖에도 척추전방전위증은 허리디스크, 척추관협착증과 함께 허리에 통증을 일으키는 3대 질환 중 하나입니다.
인천허리통증을 유발하는 허리질환 중 요추 근처의 뼈가 아래 뼈와 연결되는 기능이 상실돼 앞으로 밀리면서 통증이 생기는 질환인 척추전방전위증이 있습니다.
여성에게서 더욱 흔한 척추전방전위증
척추전방전위증의 원인으로는 척추분리증을 제때 치료하지 않아 척추전방전위증으로 발전하기도 하며, 노화에 의한 퇴행성으로 발병하기도 합니다. 특이한 점은 10명 중에 7명꼴로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흔하게 나타난다는 점입니다. 이는 남성보다 여성의 근육량이 적은데다 폐경기 여성호르몬이 줄면서 척추전방전위증에 취약하기 때문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증상은 어떻게 나타날까?
- 허리를 뒤로 젖히면 통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많다
- 오랫동안 서있거나 보행시 통증과 저림 증상이 나타난다
- 허리 주변부 보다 특히 엉덩이 쪽에 통증이 생긴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척추전방전위증을 의심해보시고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길 권해드립니다. 척추전방전위증은 선천적인 요인, 퇴행성 변화 등이 원인이 되기도 하나 최근에는 직업병으로도 발생할 수 있어 경미한 허리 통증도 방치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원인에 맞는 치료해야
대찬병원에서는 척추전방전위증 진단 시 정밀 검사와 환자의 병력, 손상 정도를 통해 외상, 척추분리증 등 여러 요인 중 원인을 찾아내 그에 맞는 치료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척추전방전위증 진단이 나오면 초기에는 물리치료, 약물치료, 도수치료 등 보존치료로 증상을 통해 치료하게 됩니다. 대찬병원에서는 약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에서 이러한 보존치료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스포츠메디컬센터는 각종 근골격계 질환의 비수술적 치료와 수술 후 재활치료까지 집중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시설로 여러 운동기구와 전문 운동재활치료사가 전문의의 진단에 따라 체계적으로 환자 개개인에 맞는 치료를 진행합니다.
다만 진행의 정도가 심해 일상생활을 하지 못할 정도로 통증이 있거나 협착증이 동반된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할 수 있습니다.
추운 날씨가 지속되면서 활동량과 운동량이 줄어들다 보니 허리 통증이 평소보다 더 잦아질 수 있습니다. 평소 틈틈이 운동으로 허리 근력을 강화해주는 습관을 길러주는 것을 권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