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센터

주안정형외과, 허리통증을 유발하는 또 하나의 원인 척추관협착증

대찬병원 2019. 11. 27. 13:31

 

안녕하세요. 인천에 위치한 관절·척추 특화 대찬병원입니다.

현대인이라면 허리통증을 한 번쯤 경험해봤을 것입니다. 특히 직장인이나 학생들처럼 같은 자세를 오랜 시간 유지하는 사람들이라면 비교적 젊은 나이임에도 허리통증으로 고생하고 있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허리통증의 원인은 가벼운 근육통부터 심각한 척추 질환까지 다양한데 걸어 다닐 때 허리나 다리의 통증이 심해지는 경우는 척추질환 중 하나인 척추관협착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뼈와 인대, 근육 등이 퇴화하여 두꺼워지고 이로 인해 신경이 지나가는 척추관이 좁아지면서 신경을 압박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주로 중장년층에서 높은 발병률을 보이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와 생활습관 등으로 비교적 젊은 나이의 젊은 층에서도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의 원인은 선천적 기형과 후천적 노화로 나뉠 수 있습니다. 선천성적으로 태어날 때부터 척추관이 좁은 사람의 경우나 후천적으로 외상이나 퇴행성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대부분 척추관협착증 환자들은 후천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허리디스크와 혼돈할 수 있는 척추관협착증

정밀 진단과 증상에 따른 맞춤 치료 필요

 

 

 

척추관협착증은 허리통증과 다리저림 증상이 나타나 종종 허리디스크와 혼동할 수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허리를 펴면 통증이 심해지고 구부렸을 때 통증이 호전되며 보행 시 증상이 더욱 심해지는 반면, 허리디스크는 허리를 숙이면 통증이 심해지고 보행 시 통증이 호전되는 경향을 보입니다. 다만 요통이 주로 나타나는 것으로만 보면 허리디스크와 척추관협착증을 구분하기는 어렵기 때문에 병원에 방문하여 정밀 진단과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초기에는 운동을 제한하고 약물치료 및 물리치료, 도수치료 등 보존치료를 통하여 증상 호전을 기대할 수 있지만 치료시기를 놓치거나 보존적 치료에도 호전이 없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각종 근골격계 질환의 대표적인 비수술 치료인 도수치료는 도수 의학적 전문 지식을 갖춘 전문 물리치료사가 손과 도구 등으로 직접 틀어진 척추나 관절을 교정하고 인대와 근육을 풀어 환자의 신체 불균형 및 통증을 해소해주는 치료법을 말합니다. 주안정형외과 대찬병원에서는 전문 재활운동치료사의 환자 맞춤 치료 계획을 통해 일상으로 빠르게 복귀하실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습니다. 

 

 

 

스포츠메디컬센터는 이러한 비수술 치료 및 재활치료를 집중적으로 시행할 수 있는 시설로 조성되었으며 약 250평 규모와 전문 운동시설, 1:1 도수치료실, 물리치료실 등이 완비되어 있습니다. 

 

 

 

척추관협착증은 퇴행성 변화로 인하여 주로 발생하기 때문에 척추와 척추 주변의 근육 및 인대를 강화할 수 있는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평소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인천 어디서나 교통 30분 거리 

발레파킹 서비스 및 넉넉한 주차 공간 마련

 

대찬병원 찾아오시는 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