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자인대수술방법, 관절내시경부터 재활치료까지 대찬병원은?
안녕하세요. 오늘은 십자인대 파열이 발생 시 십자인대수술방법인 관절내시경 수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타박상인줄 알았던 통증
십자인대파열 질환일 수 있습니다. "
십자인대 파열은 운동 중에 일어나는 대표적인 부상입니다. 부상 부위가 "뚝" 하는 소리와 찢어지는 듯한 느낌이 들면서 붓고 통증이 생기지만, 시간이 흘러 붓기와 통증이 가라앉아 단순한 타박상이라 생각하고 방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십자인대 파열을 방치하면 연골 파열로 이어져 퇴행성 관절염으로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조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십자인대 파열에 의해서 나타나는 증상에는 무릎에서 느껴지는 통증입니다. 또한 관절 안에 출혈과 종창이 생겨 통증이 심하고 무릎 사용이 어려워지게 됩니다. 부분 파열은 방치할 경우 무릎관절 내 반월상연골 등도 손상시키게 됩니다.
십자인대 파열이 발생한 인대의 위치와 손상의 정도에 따라 진행되는 치료법이 달라지기도 합니다. 파열이 부분적으로 일어나거나 손상이 적은 경우에는 비수술 치료로써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깁스나 보조기 등 보존적 치료와 약물 복욕을 통하여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수술방법, 관절내시경 수술
일상생활 빠른 복귀 가능
그러나 파열이 일어난 손상의 범위가 넓거나 관절에 불안정성이 높을 경우에는 수술적 치료가 불가피하게 됩니다.
수술적 치료로 진행하는 것은 관절내시경 수술이라 불리우며, 이 수술은 무릎 관절을 작게 절개해 관절 내시경을 들여다보면서 적절한 기구를 통해 시행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대찬병원의 관절내시경 수술은 실시간 진단을 바탕으로 환자 개개인의 손상 정도에 따라 맞춤 치료를 진행합니다. 또한 이 수술은 미세한 초소형 카메라가 장착된 내시경을 관절 속으로 삽입하기 때문에 최소한의 절개로 흉터가 적을 수 있으며, 동시에 손상 정도를 진단하고 치료를 진행하게 됩니다.
과거에는 일단 일상생활에 복귀해서 활동해 보고 불안정성을 느낄 경우 수술하는 방법을 권장했으나 현재는 의료기술의 발달과 경험이 축적이 되어 빠른 기능 회복이 가능할 만큼의 발전이 이루어져 바로 재건술을 시행하는 것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수술 후에는 더욱 빠른 일상 복귀를 위하여 재활치료가 병행되어야 합니다. 대찬병원에서는 재활치료, 운동교육 등을 도와드리기 위하여 약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약 250평 규모 스포츠메디컬센터
1:1 맞춤 재활치료
운동을 하거나 교통사고에 의한 외상을 겪어 십자인대가 파열되셨다면 손상 정도에 따라서 회복 속도가 빠르며 통증이 상대적으로 적고 합병증, 감염 위험이 낮은 대찬병원의 관절내시경 수술을 추천드립니다.
▼ 대찬병원 홈페이지 바로가기 ▼
인천 1호선 예술회관역 3번 출구 도보 5분
관절내시경 수술 대찬병원
▼ 대찬병원 찾아오시는 길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