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정형외과 김장 후 손목톡증? 손목터널증후군 주의
안녕하세요. 대찬병원입니다. 주위에서 김장에 나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에 김장 후 손목통증으로 병원을 찾으시는 분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추운 날씨 속에서 많은 양의 배추를 절이고 버무리는 행동은 손목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김장 후 손목통증의 주된 원인 중 하나가 바로 손목터널증후군입니다. 수근관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손목터널증후군은 손목을 지나가는 신경 통로인 정중신경이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압박을 받아 좁아지거나 눌리면서 손목에 저림, 통증을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손목을 무리하게 사용하면 힘줄에 부종과 염증이 생겨 손목터널, 수근관이 좁아지게 되고 이에 정중신경이 눌려 손목터널증후군이 발생하게 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손가락과 손바닥이 저리거나 타는 듯한 통증을 유발하며 손 저림으로 운동기능이 저하되고 감각에 이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목의 움직임이 부자연스럽고 운동마비 증세가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김장 후 엄지부터 약지까지 저리는 증상이 나타나거나 엄지 쪽 감각이 떨어져 엄지 근육의 힘이 없어지고 손까지 힘이 없어진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야 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간단한 테스트(팔렌테스트)를 통해서도 확인해볼 수 있습니다. 양 손목을 위와 같이 맞대고 약 30~40초 유지했을 때 찌릿찌릿한 통증이 나타난다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조기에 치료할 경우 간단한 보존적 치료를 통해 충분히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습니다. 대찬병원에서는 근육의 위축이나 감각에 이상이 없다면 보존적치료인 부목 교정, 약물 치료, 국소 주사 등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대찬병원에서는 약 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를 운영하고 있어, 다양한 비수술 보존치료가 가능하도록 시설 및 장비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수술적 치료는 보존치료에도 증상이 호전되지 않거나 증상이 심해 감각에 이상이 있는 경우에 시행하며 비교적 간단한 수술방법인 관절내시경을 수술을 통해 치료합니다.
▶ 대찬병원 홈페이지
▶ 대찬병원 오시는 길
- 인천광역시 남동구 인주대로 590 (구월동 1126-4) 대찬병원
- 인천1호선 예술회관역 3번 출구 50M 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