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무릎통증 십자인대파열은 무엇인가요?
십자인대는 무릎 관절 안에 있는 구조물로 전방과 후방에 2개가 서로 십자 형태를 이루고 있습니다.
+전방십자인대: 무릎이 앞으로 빠지거나 과신전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후방십자인대: 무릎이 뒤로 빠지거나, 내·외측으로 꺾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원인으로는 축구, 농구, 스키 등 운동중에서 많이 발생합니다. 잘못된 점프 후 착지, 발이 땅에 접지한 상태에서의 갑작스러운 방향전환, 급격한 감속, 외반력, 과신전 등의 동작을 실시할 때 일어나게 됩니다.
후방십자인대 파열의 원인으로는 무릎을 꿇고 넘어지거나 차가 급정거하는 바람에 무릎의 앞쪽이 차에 부딪혔을 때, 뒤로 꺾이거나 무릎에 회전력을 받아 손상을 입어 인천무릎통증이 일어나게 됩니다.
십자인대파열의 경우 무릎내부에서 "뚝" 끊어지는 느낌이나, 소리와 함께 무릎 내 부종을 느낄 수 있으며, 통증으로 인해 정상적인 보행이 힘들어 집니다. 인천무릎통증이 없어도 운동시 무릎이 빠지는 현상이나 덜렁거리는 느낌이 든다면 십자인대파열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인대의 파열이 동반된 경우에는 손상부위에 압통을 느낄 수 있습니다.
십자인대의 부분적인 파열이나 기능적으로 크게 문제가 없는 경우 수술이 아닌 보존적인 치료만으로 치료가 가능합니다. 특히 후방십자인대 부분파열의 경우 보존치료로 좋은 경과를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전방십자인대 파열의 경우 부분파열이라도 관절 내 조직들에 문제를 발생시키거나 퇴행성관절염을 촉진시킬 수 있기 때문에 관절내시경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대찬병원은 수술보단 비수술치료로 인천무릎통증 환자분들의 부담을 덜어드리기 위하여 4층에 약250평 규모의 스포츠메디컬센터를 마련하였습니다. 이곳에서 이루어지는 전문운동치료사와 1:1로 운동교육과 생활교정을 받은 후 통증없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인대가 부분적으로 파열되었거나 전방십자인대만 단독으로 손상된 경우에는 증상이 경미하여 인천무릎통증 병원을 찾지 않아 점차 만성통증으로 발생되어 병원을 찾는 분들이 있습니다. 손상된 파열상태를 오랜시간 방치할 경우 반월상연골, 퇴행성관절염으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시일 내 대찬병원 관절센터의 정대학, 이민수, 최광민등 관절분야에 맞는 정형외과전문의에게 진단을 받고 치료계획을 세우셔야 합니다.
▲홈페이지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