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무릎통증 "뚝" 운동 중 갑자기 찾아온 통증
안녕하세요 인천무릎통증을 치료하는 대찬병원입니다.
십자인대는 무릎의 속 뼈 사이에 위치한 무릎 관절 내부에 있는 구조물입니다. 무릎의 앞 뒤로 2개의 십자인대가 X자의 교차된 모양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십자인대는 크게 전방십자인대와 후방십자인대로 나뉩니다. 전방십자인대는 무릎뼈가 앞으로 밀리는것을 방지하고, 후방십자인대는 무릎뼈가 뒤로 밀리는 것을 방지합니다.
무릎의 뼈를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 십자인대가 파열될 경우 큰 무릎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농구나 축구처럼 급격히 방향전환을 하거나 달리다가 갑자기 멈추는 운동을 할 때 발생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스포츠를 즐겨 하시는 분들에게서 많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특히 전방십자인대의 경우 후방십자인대보다 두꼐가 얇아 손상될 확률이 높습니다.
- 전방십자인대 파열: 운동을 할 때 주로 발생
- 후방십자인대파열:사고나 낙상, 과도한 움직임을 할 때 주로 발생
십자인대가 파열될 경우 무릎에서 "뚝"하는 소리와 함께 끊어지는 듯한 통증이 찾아오며, 심할 경우 걷지 못한 통증이 발생합니다. 이 과정에서 우리 몸에선 스스로 활액을 과다하게 생성하여 관절 내 마찰을 줄이는 활동을 합니다. 이로 인해 무릎이 붓고 걷기가 힘들어지는 것이 사라지고 곧 활동이 가능할 수 있으나 방치하면 손상범위가 넓어져 퇴행성 관절염을 부르는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인천무릎통증 대찬병원에 방문해야 합니다
십자인대파열의 경우 진료와 상담을 통해 인천무릎통증 대찬병원에서 어느정도 진단이 가능하지만 확진은 MRI검사와 관절내시경을 통해 가능합니다. X-ray촬영만으로는 인대 손상을 정확히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 MRI 또는 관절내시경을 통해 반월상연골 등도 손상이 되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홈페이지 이동▲